본문 바로가기
정부지원금

2022년 저소득 청년내일저축

by 대구사남매아빠 2021. 12. 19.

목차

    저소득 청년내일저축

    안녕하세요 사남매 아빠입니다. 2021년도 시간이 엄청 빨리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. 저는 모르겠는데 아이들이 어느덧 훌쩍 컸고 어느새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며 TV에는 시상식들을 하는 것을 보니 올해도 끝나가는 걸 느끼네요. 2022년을 맞이하면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청년 내일 저축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.

     

    보건복지부는 보건, 복지분야 청년대책의 일환으로 2022년 하반기 저소득 근로청년을 대상으로`청년 내일 저축계좌`를 도입한다고 합니다. 청년 내일 저축계좌는 본인의 저축금액의 2배(최대 4배)의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. 2022년 청년 내일 저축계좌 가입 자격요건과, 지원내용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청년 맞춤 자향 형성 프로그램들이 몇 가지들이 있는데요 각 지자체 마다도 조금씩 다르다고는 합니다.

    큰틀은 비슷하니 확인해 보고 자격요건이 된다면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오늘

    알아보는 청년 내일 저축계좌란 저소득 가정의 근로 청소년이 생활, 교육, 주거, 창업 등

    청년들이 미래에 투자할 수 있도록 본인의 저축금액의 100%(기초수급자, 차상위계층은 300%)의 매칭

    금액을 지급하여 자산형성을 지원하면 제도입니다.

     

    청년 내일 저축계좌 가입요건은

    청년내일저축가입요건

    청년 내일 저축계좌의 지원내용

    일반적으로 본인의 납입액(저축금액) 10만 원을 1:1로 (매달 10만 원이 자로 생각하시면 됨) 정부지원금을

    3년간 매칭 하여 줍니다. 3년간 10만 원씩 360만 원을 납부하였으면 360만 원의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3년 만기 시에 총 72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청년은 추가적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1:3으로 정부 적립금을 대응(매칭) 지원하여 3년 뒤 총 1,440만 원의 적립금과 예금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    내년부터는 근로빈곤층 자산형성 지원사업은 수급자·차상위 청년만을 지원하여 대상이 다소 한정적이었으나, 청년 내일 저축계좌 의도 입으로 지원대상과 규모가 대폭 확대된다고 합니다.

     

   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보건복지정책과 나 자립지원과에 문의하시거나 보건복지부에 청년 내일 저축계좌 문의하시면 됩니다.

    댓글